평론/영화

<동양고전영화>지옥화와 라쇼몽 1950년대 한국영화와 일본영화

Panic Jo 2021. 4. 25. 00:27

이 두 영화 모두 유튜브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신상옥 감독의 지옥화, 1958>

영화 지옥화의 포스터 

 

<지옥화> 30년대 영화 <미몽>, 40년대 영화<반도의 >보다는 훨씬 매끄럽고 사운드도 좋다. 그리고 배우들의 연기 실력과 다양한 앵글까지 요즘 영화와 다를 없다. 프레임인/아웃 확실히 발전된 한국 영화를 보여준다. 그리고 진짜 신여성들 케릭터가 너무 좋다. 당당하고 욕망에 충실하며, 인물들이 입고 다니는 시대적인 또한 너무 아름답다. 화려한 드레스, 노출에 대해서 전혀 신경 쓰지 않는 모습. 세팅된 머리 악세사리까지 너무 완벽하고 섹시하다. 미군 아래서 일을 해도 당당하고, 직업으로 삼는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특히 애인의 동생까지 아무렇지 않게 만나는 모습이 근래에 나오는 여성보다 파격적이다. 여성 인물들이 미군과 어울리는 씬들을 보면 영화 <스윙 키즈> 생각났다. 

 

하지만 그 영화보다 훨씬 매력적이고 당당한 여성들이 나와 더 좋았다. 능력 있고 춤도 잘 추며 아름다운 여성들을 ‘지옥화’라고 표현한 사실도 웃기긴 하지만, 어울리는 단어이기도 하다. 50년대 영화 안에서 베드신과 키스신을 구경할지도 몰랐다. 사랑과 욕망에 솔직한 인물들을 연출한 것도 너무 좋다. 다양한 로케이션과 그 시대의 소품들 너무 신기하다. 통조림 같은 캔맥주 미군 기지촌 근처의 도로.

<미몽>에서 본 서울역 근처의 모습이 신기하듯, 다양한 장소의 구경도 할 수 있어 좋다. 그냥 옷 벗고 아무렇지 않게 동네 강가에서 목욕하는 어린아이들. 지금은 상상도 못하는 행동들이다. 그리고 표현들도 색다르지만 와닿는다.(성 오늘 멱 감고 갈까? 검정고무신 만화가 생각났다.) 같은 한국말에도 그 시대에 자주 쓰는 표현이나 몸짓 어떻게 보면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도발적이게 말한다. 

 

제일 어설픈 액션씬이 아닐까. 중국 소림 영화 보듯 한국식 액션씬 소리로만 때리고 과격하지만 어설프다. 말리는 모습이나 싸우는건 지금 실제로 애들 싸우듯 싸우는데 그래도 나름 리얼하게 찍으려고 노력하였다. 

지옥화 유튜브 링크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 작품 라쇼몽, 1950>

 

<라쇼몽> 화면 앵글은 대단하다. 구로사와 아키라의 단편을 적이 있다. 그때도 화면 앵글감과 미장센이 대단하고 생각했다. 50년대 초기영화 구로사와가 그렇게 대단하게 평가되는지 알게 되었다. 내용부터 레이어에 레이어 확실히 50년대 한국 영화보다 볼거리와 내용적으로 뛰어나다. 화면이 넘어가는 부분에 페이드인 페이드아웃을 쓰는 촌스럽게 느껴질 있지만, 효율적으로 사용을 잘했다. 산에서 뛰어가는 장면을 멀리서 롱샷을 찍는다거나, 빠른 템포의 편집 또한 활용했다. 그리고 일본의 사무라이 인물들이 쓰는 무기까지 판타지적인 느낌도 가미되었다. 급박한 사운드 따로 조명을 써서 인물의 얼굴에 하이라이트를 주는 장면도 등장하여 세련되게 느껴진다. 

 

슬랩스틱을 보는 거 같은 코미디 영화 느낌도 있다. 액션씬과 서로 잡는 모습, 그리고 여자 주인공이 과하게 우는  모습 , 칼이 떨어지는 게 아니라 땅에 꽂힌 장면 모두 찰리 채플린의 무성영화에서 나오는 코미디영화같았다. 심지어 일본이 좋아하는 무속신앙이나 굿하는 장면들도 잘 묘사되었는데, 진지하지만 너무 웃겼다. 영화 내내 누구의 주장이 진짜인지 추궁하며 보았다. 일본의 지역적 위치상 섬이고, 지진이 잘 일어나는 곳이다. 섬이라 고립되기 좋으며, 모든 사람들이 일원화되기 쉽다. 사람들은 잘 포장된 주장과 근거로 현혹한다. 속이는 자와 속는 자 끊임없이 논쟁한다.  ‘인간은 다 이기적이야, 변명뿐이야’ 결국 이걸 말하고 싶었던 게 아닐까. 마지막에 새로운 생명을 구원해 주고, 이런 작은 사건으로 또 믿음을 구축하고 인간사는 건 이런 것이다. 라고 보여준다. 

 

https://www.youtube.com/watch?v=qeBoPKOR4Q4

라쇼몽 유튜브 링크